티스토리 뷰
수영복 세탁법
반갑습니다. 쿠팡매너입니다.
오늘은 수영복 세탁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이제 곧 여름이 시작되면 본격적인 해수욕 시즌이 시작됩니다.
해수욕을 하면 수영복을 입고 나서 세탁을 하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해수욕 후 또는 워터파크나 수영장에 다녀온 후에 수영복 세탁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젖은 수영복을 비닐에 담아와서 세탁망에 넣고 수영복을 일반 세탁물과 함께 세탁기에 돌리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렇게 하면 세탁을 하면 수영복이 쉽게 변형되거나 기능이 약해져서 오래 입지 못하게 됩니다.
비닐에 담아오면 축축한 상태로 통풍이 되지않아 곰팡이가 생기기 쉽고 옷감을 손상시켜
수영복의 수명을 단축시켜서 피해야 하는데요.
집에 수영복을 가져올 때는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 후 가능한 마른 수건에 싸서 오는 방법이 좋습니다.
수건에 싸서 온 수영복은 찬물에 30분 정도 담가 두었다가 흐르는 찬물에 여러번 헹궈주세요.
따뜻한 물을 사용하면 수영복 특성상 변형이 되기 쉬워 찬물로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찬물에 담가두면 수영장이나 워터파크의 염소물도 빠지고 바다 해수욕을 했을 경우에는
수영복에서 염분기도 뺄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는 가능한 세제를 사용하지 않고 찬물로만 세탁하는 것이 좋으나
수영장에 자주 가는 경우라면 주1회 정도 중성세제를 넣어서 세탁을 해주세요.
울샴푸 또는 주방세제, 샴푸, 바디샴푸와 같은 중성세제를 살짝 넣고
살살 흔들어주면서 빨아야 수영복을 오래 입을 수 있는 점 참고하세요.
만일 수영복에서 소독약 냄새가 심하게 난다면? 수영복을 찬물에 담가둘 때
베이킹 소다 한스푼을 물에 풀어주면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세탁이 끝난 수영복은 수건을 깔고 손으로 꾹꾹 눌러서 최대한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그리고 세탁기를 이용해 탈수를 하거나 손으로 쥐어짜면 비싼 수영복이 쉽게 늘어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마른 수건으로 톡톡 두드리며 물기를 제거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수영복을 말릴 때는 그늘지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서 말려주세요.
수영복 섬유는 대체로 열에 약해서 직사광선에서 말릴 경우 옷감 손상이 쉽게 오기 때문에
수명을 단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욕실에서 건조하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영복 세탁법
1. 수영복은 사용 직후 깨끗한 물로 헹궈야 합니다.
물놀이가 끝난 후 수영복을 그대로 수영가방이나 비닐 등에 담아 집으로 가져와서 세탁하는 분들도 많으신데요,
수영장의 염소 성분이나, 바닷물의 소금기에 수영복 원단이 상할 수 있기 때문에 바로 가방에 넣지 마시고 물로 헹궈주셔야 합니다.
2. 수영복은 세제 없이 흐르는 물에 헹구는 방식으로 세탁해야 합니다.
염소계 표백제를 사용하는 것도 수영복 원단이 상하기 때문에 사용해서는 안되고 굳이 세제를 써야 한다면
중성세제를 이용해 세탁해야 합니다.
3. 수영복을 헹굴 때는 원단이 손상되거나 변색될 수 있기 때문에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안됩니다.
4. 수영복을 빨리 말리려고 탈수기에 돌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실제로 수영장에 탈수기가 비치된 경우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수영복을 탈수기에 돌리는 것은 원단 손상의 지름길이라는 사실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5. 물에 헹궈 낸 수영복은 손으로 비틀어 짜면 안됩니다.
손으로 비틀어 짜는 것도 탈수기에 돌리는 것 처럼 원단이 상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비틀어 짜지 마시고 손으로 꾹꾹 눌러서 물기를 어느정도 제거 해 주세요.
그리고 수건으로 감싸 톡톡 두드려 주면서 수건이 물기를 흡수할 수 있게 해주신 뒤 걸이에 걸어 말려 주시면 됩니다.
빨래집게를 사용하면 수영복이 늘어나서 좋지 않습니다.
6. 직사광선이 내리쬐는 곳이나 뜨거운 차 안에 장시간 보관하는 것은
수영복 원단이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줘야 합니다.
7. 수영복이 젖어 있는 채로 다른 옷과 같이 보관하거나 세탁하게 되면
이염이 될 수 있으니 따로 보관, 세탁해야 합니다.
8. 썬스틱이나 오일이 수영복에 닿으면 고무줄 부분이 상하게 되기 때문에 오일이 수영복에 닿지 않게 주의하고
만일 오일이 묻으면 즉시 중성세제로 닦아 내야 합니다.
특히 비싼 수영복 모양이 변질되거나 기능이 약해지지 않도록 관리잘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오래 입을 수 있는 수영복 세탁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